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투자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다.
자산을 늘리는 모든 행위.
여기서 자산은 돈 자산과 시간 자산을 포함한 모든 자산을 의미한다. 흔히 자산을 이야기할 때 돈 자산만을 말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은 우리가 가진 가장 값진 자산 중 하나다. 이 시간 자산을 늘려가는 것도 투자다."
"나의 시간 대차대조표(시간상태표)를 만들어보자. 모든 투자자는 많은 현금흐름을 얻기 위해 투자한다. 많은 현금흐름은 경제적 자유를 가져다주지만, 항상 시간의 자유까지 주는 것은 아니다. 시간의 자유를 추가로 얻기 위해서는 현금흐름을 만드는 데 소비하는 시간(투자활동 시간)을 줄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시간, 또는 시간 소모가 적은 자산으로 시간을 레버리지 해야 한다."
"금리가 3%일 때보다 2%일 때 직원의 시간 자산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현금흐름인 연봉을 시장금리 수준에 따라 자산가격으로 바꾸면 내 시간 자산의 가격을 구할 수 있다. 그리고 대출금리가 내려갈수록 회사원의 시간 자산의 가격은 올라가게 된다."
"워런 버핏은 일반인이 생각하는 대출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꿈의 레버리지'를 사용한다. 무이자이며 무기한 사용할 수 있는 레버리지, 바로 '플로트(float)'다.
(중략) 워런 버핏이 이용하는 플로트 중 가장 대표적인 예는 버크셔 헤서웨이가 보유하고 있는 보험회사를 통한 수입보험료이다."
>>>
저자는 십여년 동안 증권사에서 애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고 한다.
책의 부제는 '투자는 거위농장을 운영하는 게임이다'로 보이는데, 시각적으로 확 와닿는 표현이다.
화폐형/부동산형/회사형/파생형 투자로 분류하여, 자산의 크기 뿐만 아니라 현금흐름의 크기를 강조한다.
저자의 실투자 사례보다는, 저만의 투자 원칙과 분류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룬다.
어떻게 보면 벙벙할 수도 있고, 다소 불친절한 내용이라고 느낄 수 있다.
학교에서 배울 수 없고 가르쳐주지 않는 '성인을 위한' 투자 입문서 정도로 포지셔닝 가능하다.
내 평점은 5점 만점에 2.5점이다.
나의 액션 플랜은:
- 투자는 돈에 대한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것이다
- 변동성 높은 지금 구간에서는 불리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 언론에 나오면 이미 늦었다. 항상 숨겨있는 문맥을 파악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