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기사화된 고 임세원 교수의 저서이다.

본인의 경험담을 솔직하게 남겨서 그 용기에 고맙다.


메모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나는 이러한 결과에 커다란 뿌듯함을 느끼며, 내가 파악한 우울증 치료의 핵심인 ‘희망을 되찾는 일’에 대해 널리 알려야겠다고 ...'​

'상황이 좋지 않을수록, 미래를 예측하기 힘들수록, 오히려 자기 생활을 규칙적으로 잘 유지할 수 있'

'이제 나는 ‘루틴routine’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루틴이란 어떤 일을 하기 전, 반복하는 늘 똑같은 행동이다.'

'그 후 잠시 의자에 앉아 눈을 감고 통증이 있는 곳을 비롯해 나의 몸 상태를 점검한다. 이것은 ‘신체 탐색Body Scan’이...'

'“고통이 나를 지배하게 해선 안 된다.” 그때 아들이 했던 이야기가 떠오르자, 나도 모르게 이 말이 입 밖으로 흘러 나왔다.'

'우울증을 비롯한 다양한 정신과적 질환은 전체 인구의 20퍼센트 정도가 경험하게 되는 매우 흔한 질병이지만, 그 원인이 무엇인지...'

‘왜’가 아니라 ‘어떻게’, 그러니까 원인이 아니라 방법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화살이란, 삶의 고통(첫 번째 화살)에 직면하게 된 후 자신도 모르게 경험하게 되는 두려움, 걱정, 후회와 같은 첫 ...'

'이러한 두 번째 화살을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첫째, 즉각 반응하지 않는 것이다. '

'두 번째 화살을 피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자신에게 친절해지는 것이다.'

'거의 모든 경우 우울 이전에 불안이라는 감정이 존재한다. 불안은 기본적으로 예측 불가능성에서 시작된다.'

'역설적이지만, 불안과 그에 뒤따르는 우울이 재앙적인 시뮬레이션에 의해 악화된다면, 같은 원리로 불안도 완화될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의 근거를 찾는 데 필요한 네 가지 요소, 즉 ‘신념’, ‘현실 직시’, ‘인내심’, ‘지금 그리고 여기’에 대해 구체적으...'

'나는 희망에 행동 혹은 실천이 결합됐을 때 이를 ‘신념’이라 부르며, 이것을 일반적인 ‘믿음’과 구분해 사용한다.'

'내가 절망스러운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그것을 직면하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될 때까지 반복하는 것뿐...'

'일상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은 정말로 중요한 일이다. 끼니를 거르지 않고, 친구들을 만나고, 가족들과 나들이를 하고, 운동이나...'

'모든 한계는 오늘, 지금 이 순간의 한계다. 내일의 한계선은 오늘의 노력에 의해 새로이 그려질 것이다.'

'타인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잃고 당장 해결되지 못할 자신의 문제에만 몰두하며, 그것을 끝없이 되새김질하게 ...'

'괴로움으로 인해 관계가 단절되고 삶의 영역이 좁아진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가 어떤 일에 있어서든 쉽게 서운해한다는 것이다'

>>>


종교/마음챙김/육아/로고테라피 등을 두루 경험한 부분은 나와 유사하다.

단 나는 교수님처럼 계획 또는 실행 단계까지는 가지 않았다.

쉽지 않은 주제이다. 신념, 현실 직시, 인내심, 지금 그리고 여기.

관심사를 내 안이 아닌 밖으로 향하고, 나의 소소한 루틴에서 의미를 찾는게 가장 효과적이다.

죽고 싶은 사람은 없다
국내도서
저자 : 임세원
출판 : 알키 2016.05.20
상세보기



반응형
Posted by ThyArt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