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선택을 하고, 원하는 결과가 당장 나온다면 그건 가치 없는 선택이었던 거야.’'​

'어쩌면 우리는 생각보다 대단한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가끔, 아주 가끔은 겸손보다 자만심을 키워주세요. 연애, 학점, 취업 때문에 떨어질 대로 떨어진 내 자존감을 최소한 나 스스로라도 지켜줘야 하잖아요.'

'정말 노력했다면, 아쉬움은 남지만 실패가 남진 않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평균을 벗어난다는 것은 앞으로 힘든 일만 남았다는 의미예요. 그렇지만 그 힘든 일이 내게는 놀이이면 그만인걸요.'​

>>>

 

조금 다르게 살아도 괜찮아
국내도서
저자 : 박철우
출판 : (도서출판)다연 2018.10.10
상세보기



선택 후 당장 결과가 나오길 나는 얼마나 바랬던가.
또는 바로 가시적인 변화가 느껴지길 어리석게도 기대했던가.

나는 생각보다 대단한 사람이다.
가끔 겸손보다는 자만심을 키우자.
인간계에서 내가 아니면 누가 나를 지켜줄 수 있을까.

정말 노력했다면 실패로 남지 않는다는 말에 큰 위로를 받았다.
난 지금까지 굉장히 많은 실패를 한 줄 알았다.
허나 당시 내가 최선의 노력을 했기에 그건 실패가 아니란 걸 이제는 이해한다.
저자 말대로, 그저 아쉬움만 남을 뿐이다.

난 대한민국의 평균은 아닌 듯하다.
나만의 세계관이 워낙 뚜렷해서 그런걸지도 모른다.
모든 사람이 평범하지는 않다. 각자의 세계가 존재한다.
평범하지 않음은 쉽지 않음을 의미하며, 그걸 놀이처럼 즐길 수 있는 지혜, 왜곡장, 자위가 일부 필요하다.

즉, 너무 다르게 살면 상당히 피로감이 높겠지만,
조금 다르게 사는건 괜찮다.

 

 

반응형
Posted by ThyArt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