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 가지 일을 20년 이상 꾸준히 한 사람치고 경제적으로 힘든 경우를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는 횟수를 줄여본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다 살아지더래요. 근처 슈퍼에서 몇 백원 더 비싸게 사도 결과적으로 더 이득입니다. 마찬가지로 온라인 쇼핑 횟수도 줄여보고요.”'
'제가 말하는 고수는 ‘욕심을 제어할 줄 아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 다른 일은 적당히 포기하는 용기, 그것이 바로 기대하지 못한 수익을 가져다준 것입니다.'
'흔히 인생은 3-3-3이라고들 합니다. 남자를 기준으로 보면, 대체로 부모 밑에서 공부하면서 30년을 살고, 30세 정도부터 30년 동안 돈을 벌고, 60세부터 90세까지 30년 동안 은퇴시기를 보냅니다.'
'‘적은 돈은 노후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은 30, 40대의 대표적인 착각입니다.'
' 누군가가 ‘인생을 잘살아 왔구나!’라고 판단하는 기준은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들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래의 결혼비용, 자녀의'
'저는 “천천히 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가다가 멈추는 것을 두려워하라”라는 중국 속담을 좋아합니다.'
'“속상한 기억은 잊혀지는 게 아니래요. 다만 스스로 용서하는 거래요.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니 이제 그만 자신을 용서하고 다시 사업에 집중하면 좋겠어요. 전 '
'재테크 성공의 최대 발명품을 ‘자동이체’입니다. 통장에서 자동이체로 저축·보험·연금 등이 빠져나가면 어쩔 수 없이 남은 돈으로 한 달을 생활하는 습관이 생기고 소비를 참아내는 습관 또한 자연스럽게 만들어집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나이가 많다는 것, 그리고 젊었을 때 실패를 경험해본 사람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30대는 자신감이 하락하는 시기입니다. 재테크부터 직장생활까지 많은 것을 시도했지만, 성과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그럴 때마다 세상의 높은 벽을 실감하곤 합니다. '
'안 되는 것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시간을 허비하기보다는 내 태도를 바꾸는 것이 낫습니다. 이는 결국 긍정적 사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이런 자본주의 주식 시스템의 구조를 이용하는 것이 지지 않는 투자이고, 그 투자법은 ‘인덱스’ 투자입니다.'

>>>

 

월급쟁이 부자들
국내도서
저자 : 이명로(상승미소)
출판 : 스마트북스 2019.02.28
상세보기


과욕의 경계가 애매모호하지만, 욕심을 통제할 수 있는 용기와 실행력이 중요하다.

늦은 나이에도 적은 돈부터 꾸준히 불려야 한다. 열심히보다는 꾸준히라는 표현을 쓰고 싶다.

젊은 시절에 시도, 도전, 실패가 많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 위로 받았다.

나의 월급쟁이라는 신분은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 남았다. 지난 13년까지 합치면, 나의 근로소득 창출 기간은 23~33년 정도로 예상한다.

빈티지 와인같이 나이 들고, 식견이 깊어지고,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

반응형
Posted by ThyArt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