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를 알았어요. 제 삶에 작은 것조차 제가 좋아하는 게 하나도 없었거든요.'

'내 인생의 행복은 남들이 말하는 ‘무엇’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무엇’으로 채워나갈 때 얻을 수 있다는 걸.'

'내가 가장 싫었던 날은 사실 내가 가장 잘하고 싶었던 날입니다. 마음처럼 잘 안돼 내가 싫은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경우입니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무엇을 말해도 크게 들리고, 크게 받아들이고 문제가 생기면 내가 나부터 미워...'

'자신을 끊임없이 부정하기에 처음에는 열정을 갖고 시작했던 사랑, 인간관계, 꿈, 직장 작은 것에도 스스로 크게 무너집니다.'

'열 번을 잘해놓고선 한두 번의 작은 실수에 스스로를 너무 자책하며 이 시간을 힘들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나를 사랑하고 싶다면 나에게 나를 알아갈 시간과 노력을 주어야 할 때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자기애이고 나에게 맞게 나를 사랑하...'​

'아무 쓸모없다고 생각되는 날, 나는 여기에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위로를 주는 사람입니다. 나는 완벽하지 않지만 나의 소중함은 ...'​

'완벽히 마주한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 아니라 지금보다 더 나은 정도로 환경을 바꿔나가는 것입니다. 그 정도로 충분합니다.'

'상처를 더 큰 상처로 만드는 건 나의 반복적인 생각입니다. 생각을 멈춰보세요.'​

'너무 힘들 때에는 상황을 해결하려 하지 말고 그냥 버티기만 하세요. 버티기만 해도 이기는 것입니다.'​

'관계에서 중요한 건 의지입니다. 상대방도 나와 같이 나를 잘 만나고 싶은 의지가 있는가.'​

'무언가를 상대에게 지속적으로 주었는데 상대가 몰라주어 속상하다면 이제는 여러 생각을 하지 말고 우선 주던 것을 멈춰보세요'

'내가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 편하다면 그 사람이 나에게 보이지 않게 많은 것을 양보해주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깊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내 삶에 집중해야 하며 누군가가 없어도 혼자서도 건강해야 합니다.'​

'그만둬야 될지 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내가 최대한 갈 수 있는 데까지 가보고 포기해도 후회가 남지 않겠다 싶을 때 그만두면 시간...'​

'불안은 지금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지금 일어난 생각에서 오는 것입니다.'​

'그렇게 현재에 내 마음을 다 쓴다면 미래와 과거에 쓸 마음은 자연스레 줄어들게 될 거라 믿습니다.'​

'사소한 일에도 걱정하는 습관이 생기는 이유는 생각에 계속 꼬리를 무는 습관 때문입니다.'

'첫째, 내가 가지고 싶은 습관을 적어보세요. 둘째, 바로 시작하세요.'

>>>

오늘처럼 내가 싫었던 날은 없다
국내도서
저자 : 글배우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18.09.07
상세보기

 

큰 기대없이 펼친 책이었다.

'내가 싫었던 날은 실은 내가 잘하고 싶었던 하루였다'는 표현은 정말 아름답다.

나의 자기부정 습관을 이제는 내려놓아야겠지. 이제는 그 습관을 멀리 보내야 한다.

잘해냈던 여러 번을 망각한 채로 나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작은 실수들로 자책했던가.

내가 존재하는 그 자체로도 위로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힘들거나 슬플 때는 해결하려하기 보다는 버티려 해보자. 내가 좋아하는 표현 '존버'가 있다.

관계에서 중요한건 의지라는 말이 너무 와닿았다.

불안의 원인은 사건이 아니라 생각이다.

지금 이 순간 그리고 여기.

이건 마치 마음챙김의 원칙과 너무 유사해서 놀랐다.

 

반응형
Posted by ThyArt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