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개월 전, 그러니까 2011년에 읽은 e북이다.
평소 베토벤 교향곡들을 즐겨 듣는 내게 유익한 책이었다.
베토벤 음악을 듣는 이들은 꼭 읽어봐야하는 추천서이다.



책은 크게 6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1) 베토벤의 생애
2) 하일리겐슈타트의 유서
3) 베토벤의 편지
4) 베토벤의 사상단편
5) 베토벤에 대한 감사
6) 베토벤의 수기

책을 읽은 지 시간이 지나 구체적인 내용은 잘 기억이 안 난다.

베토벤은 재능을 갖춘 노력형 대기만성 인물이었으며,
그의 귀먹음은 그를 큰 고통으로 밀어넣었으나
끝내 그는 그것을 극복하고 신의 축복을 찬양한다. (교향곡 9번 Choral)


이러한 그의 끝없는 고뇌와 슬픔
그리고 신을 향한 바람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완벽하고 대단해보이는 위대한 인물의 삶 속에도
처절한 고통과 밑바닥이 있었다는 사실에 우리는 위안을 받는다.


간혹 스티브 잡스를 베토벤에 비유하는데,
췌장암이라는 고통을 극복하고 위대한 작품(아이폰.앱스토어.아이패드)를 만들었다는 부분은 유사하다.
허나 스티브 잡스의 창작 고통을 음악가의 생명인 ‘귀'를 빼앗긴 베토벤의 고통에 비할 수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며 베토벤 삶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
덕분에 그의 교향곡 1,2,3,4,5,6,7,8,9번을 들을 때 색다른 기분이 든다.




"인종(忍從)! ―― 이렇게 사람들은 말한다. 이제 내가 길잡이로 택하여야 할 것은 바로 참고 견디는 것이라고. 나는 그렇게 하였다 ―― 바라건대, 참고 견디고자 하는 나의 결심이 영원히 계속되어 주었으면 한다." - L. V. 베토벤

반응형
Posted by ThyArt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