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 공학도 출신 회사원으로써 항상 인공지능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었는데, 문득 SF소설이 읽고 싶어져 회사에서 빌린 서적이다.
유명한 SF작가들의 단편을 모은 두꺼운 책이었다.
1940~70년대까지가 SF소설의 전성기였던 것 같은데, 그 당시 그들이 상상한 현재(21세기)의 모습이 궁금했다.


단편 소설이라 그런지 집중해서 읽기 힘들었다. 한달동안 붙잡고 읽었지만 결국 마지막 8개의 작품을 못 보고 반납했다.
인간을 위해 만든 로봇이 결국 인간을 조종하는 섬뜻한 이야기(용과 싸운 컴퓨터 이야기-스테니슬라프 램, 두번째 변종-필립 K.딕), 이상 기후로 인한 지구 종말(변하는 달 - 래리 니븐), 남성에 의해 처참하게 무너지는 여성의 인권(째째파리의 비법 - 리쿠나 셀던) 등 모든 단편 소설을 무겁지만 유쾌했다.
인간의 상상력은 경이롭다고 느꼈다. 그냥 A라는 주장을 직설적으로 말할 수 있지만, B라는 이야기로 간접적으로 말할 수 있는 지혜가 놀랍다. 내가 SF소설을 쓴다면 어떤 소재/주제를 잡을 수 있을까 생각해보았다. 그간 내가 fiction 장르를 너무 간과했다는 점을 뼈속 깊히 반성했다. 문득 고전 소설(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카프카 등)을 읽어 보고 싶어졌다. 어릴 적 아무 생각없이 얕게 읽었는데, 성인이 된 현재에 읽으면 좀 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한국에 오래 거주한 외국인이 말하길, 한국인은 미래보다는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한다고 지적하였다. 하긴 사람들 만나면 '내가 왕년에는 말이야~', '내가 군대에서 말이야~' 이런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나누는 것 같다. 과거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설계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상상하는 2010년/2030년/2050년은 어떠한 모습일까.
사람과 삶은 정말 생각대로 이루어진다.

나의 action plan::
항상 미래지햑적인 생각과 행동!



 



반응형
Posted by ThyArt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