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가 메모한 내용 그리고 교보문고에서 발췌한 책 속의 문장들은 다음과 같다


>>>
다른 사람을 도우려면 먼저 산소마스크를 써라. (중략) 거울 속의 나와 하이파이브 하는 게 그것과 비슷한 행위라는 걸 깨달았다. 먼저 자신을 우선순위에 두려면, 자신을 그 위치에 올려놓아야 한다. 그게 바로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올려놓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자신감- 나는 너를 믿어, 축하- 넌 아주 훌륭해, 인정- 나는 너를 보고 있어, 긍정- 너는 이걸 할 수 있어, 행동-넌 할 수 있어 계속해.

부정적인 생각들은 당신의 삶에서 먼지 찌꺼기 같은 것이다. 그 찌꺼기는 당신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쌓였다. 거절, 실패, 차별, 트라우마, 죄책감, 자기 회의 등의 형태로 쌓여왔다. 이러한 경험들이 심리적 찌꺼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사람들을 기쁘게 해주려는 행동은 다름 사람들에게서 비롯된 행동이 아니다. 당신의 불안에서 비롯된 것이다. 



거울 속 나 자신과 하이파이브 하기 시작하자 효과는 상상 이상이었다. 그 자체로 자기비판과 자기혐오가 사라졌다. 내가 내 삶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놓은 것이다. 하이파이브는 내 인생 대변혁의 시작점이고, 삶을 가르는 구분선이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인 나 자신과 완전히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는 계기이기도 하다. 나에 대한 시선과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이 달라졌다. 인생을 경험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고안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을 쓰게 된 것이다.
- 21p(1장. 일생일대의 발견, 하이파이브)

당신은 아무것도 바꿀 필요가 없다. 그저 자신을 인정해주기만 하면 된다. 앞으로 거울 앞에 서게 된다면 자신의 단점을 낱낱이 파헤치지 말도록. 스스로 패배감과 거부당했다는 느낌, 좌절감만 느끼게 될 뿐이다. 그리고 그런 느낌은 그날 하루 종일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기분일지를 좌우한다. 그보다는 자신에게 감사할 만한 자질을 찾는 것으로 매일 아침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 현재 삶의 모습이 불만일지도 모른다. 그렇게 힘들었음에도 당신은 지금 이 자리까지 온 것이다. 여전히 회복력과 강인함을 가지고 여기에 서 있다. 매일 아침 일어나 배우고 성장해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스스로 채찍질하면서 말이다. 솔직히 그런 모습은 아주 멋져 보인다.
- 65p(3장. 세상에서 나를 제일 미워하는 사람)

우리는 모두 잘못을 저지른다. 당신이 겪었던 최악의 일들은 당신에게 좋은 스승이 될 것이다. 자신을 책망하기를 멈추고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한다. 간단해 보여도 쉬운 일은 아니다. 가장 어려운 일은 여태껏 과거에 집중하고 있었던 관심을 미래로 돌리는 것이다. 자동차 앞 유리가 백미러보다 더 큰 이유가 있음을 반드시 기억하자. 뒤로 가서는 안 된다. ‘앞’을 봐야 한다.
나는 인생에 반드시 재도전 기회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고 오늘은 어떤 사람으로 살 것인지 결정하는 순간이 바로 그 기회다. 당신은 선택할 수 있다. 시간을 되돌릴 수는 없지만,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시간을 사용해 행동을 바꾸고 새로운 인생을 창조할 수 있다. 그럼 이제부터 지금과는 몰라보게 달랐던 예전의 내 삶을 한번 들여다보자. 내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를 이야기해보려 한다.
- 78p(4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을 보며 가야 한다)

나는 다른 사람의 성공이 내 성공이길 바랐다. 그들이 이미 모든 성공을 거머쥐어 뒤따라가는 나는 성공하기엔 늦었다고 생각했다. 그냥 나의 열등감을 인정하는 수밖에 없다고 여겼다. 우리는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자신이 꿈꾸던 삶을 도둑맞은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다른 사람이 그것을 이미 성취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우리는 자신을 포기한다. 질투심은 보통 부정적인 감정을 키운다. 하지만 질투심은 당신이 갈구하는 무언가를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키는 척도이기도 하다.
- 124p(7장. 왜 다른 이의 삶은 쉬워 보일까?)​

당신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물론 그것을 이룰지는 당신에게 달렸다. 당신은 항상 그 일을 하지 말아야 할 100만 가지의 구실만 생각해낸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이다. 무언가를 더 일관적으로 행동에 옮길수록 자신을 더 믿게 될 것이다. 행동을 통해 자신이 가만히 앉아 스스로 무가치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아님을 완벽하게 증명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완벽한 시기나 완벽한 계획, 완벽한 순간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이 바로 최적의 시기이다. 시간은 계속 흐르고 있다. 당신의 꿈은 당신이 책임져야 한다. 꿈을 대신 이뤄줄 사람은 아무도 나타나지 않는다. 새로운 미래를 원한다면 그 미래에 걸맞게 행동하라. 아무리 두려워도 그냥 시작하라.
- 177p~178p(9장. 모든 일에는 마감일이 필수다)

당신이 불안한 이유는 스스로 누구여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당신은 끊임없이 주변 분위기를 파악해 어떻게 행동할지 살핀다. 자신의 모든 행동을 의심한다. 특히 여성들은 이런 종류의 불안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많다. 여성들은 사회로부터 어떤 역할을 하도록 강요받는다. 좋은 딸, 좋은 동생, 좋은 학생, 좋은 친구 등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항상 부모님의 기분을 맞추려 애쓴다. 적절한 옷차림을 해야 하고, 수업 시간에 엉뚱한 답변을 하지 않아야 한다.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는지 걱정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 183p(10장. 남의 인정, 남의 기준에서 벗어나는 법)

인생은 가끔 엿 같다. 아무리 노력해도 기회를 잡을 수 없다고 느껴질 때는 그저 하던 일을 계속하면 된다. 실컷 울고 일어나 원하는 목표를 위해 가라. 포기하면 자신을 포기하는 것이다. 멋진 일이 다가오고 있다고 자신에게 말해주면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힘든 순간에 나도 그렇게 했다. 이는 정신적으로 자신과 하이파이브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날마다 언젠간 내 수고가 보상받을 것이라고 스스로 안심시켜라. 당신이 할 일은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다. 그러면 언젠가는 결과가 드러날 것이다.
- 201p(11장. “나는 왜 모든 일을 망칠까?)

꿈은 사라지지 않는다. 당신은 꿈을 가지고 태어났고 그것이 당신의 운명이다. 당신은 어디에 가든, 그리고 어떻게 변하든 꿈과 함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도망가기를 멈추고 그것을 받아들여라. 삶이 알려주는 모든 단서를 보고 듣고 느껴라. 꿈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그 길을 당당히 갈 수 있음을 믿어라. 당신 곁에는 여전히 내가 있다. 내가 하이파이브 하며 당신을 응원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잘할 수 있다. 친구여, 나는 당신을 믿는다. 이제 스스로 믿고 꿈을 실현할 차례다.
- 258p~259p(에필로그. 우리는 각자 자신의 등대가 되어야 한다)​
>>>

오랜만에 읽는 서양 자기계발서라서 그런지, 어순들은 낯설지만 리듬감 있었다.

책 제목을 굳이 번역하자면 '좋은 습관' 정도로 해석된다.
선한 루틴, 선순환을 위해 반복되는 행동.
거울 속 나 자신과 매일 하이파이브하라고 저자는 말한다.

내 안의 찌꺼기는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문득 애창곡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 크라잉넛'의 가사가 떠오른다.
"라라라 일단 내 방을 청소해, 라라라 일단 내 맘을 청소해"



요즘 simple이라는 단어를 반추하고 있다.
단순함, 명료함. 

복잡한 세상 속에서, 가끔은 간단하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싶을 때가 많다.

철학적으로 무겁게 접근하고 있지는 않으나, 의도적으로 미니멀한 삶을 상상해본다.

 

 

반응형
Posted by ThyArt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