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투시도법에는 1점투시, 2점투시, 3점투시가 있는데 소실점의 개수에 따라 투시도가 달라진다. 소실점이란 물체의 연장선을 그었을 때 선과 선이 만나는 점을 말한다.'​

'시점은 사물을 바라보는 위치를 말하는데, 시점이 어느 곳에 있느냐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 시점이 높을수록 윗면의 형태는 90도에 가까운 정사각형이 되고, 시점이 낮을수록 180도에 가까운 정사각형이 된다.'

'밝은 면에서는 하이라이트(highlight)를 기준으로 외곽 쪽으로 갈수록 톤이 점점 어두워(진해)지고,어둠면에서는 흐름선(dark line)을 기준으로 외곽 쪽으로 갈수록 톤이 점점 밝아(연해)진다.'

'해부학은 고대 예술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오다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1452~1519)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미켈란젤로(1474~1564)에 의해 회화적인 완성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명도 대비 기법은 명도단계의 대비를 이용해서 그린 기법이다. 이 기법의 특징은 중간톤을 과감하게 생략하고 밝음톤과 어둠톤의 대비를 통해 맑고 강한 느낌의 그림을 연출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한다'

'구도 : 인물이 화지 안에 적당히 놓이는 위치

형태 : 대상의 생긴 모양

질감 : 피부나 옷에서 느껴지는 촉감

양감 : 덩어리감이라고도 함. 입체감'

>>>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인물 스케치
국내도서
저자 : 김용일
출판 : 소울메이트 2012.04.23
상세보기

 

명도, 구도, 해부, 시점은 주관적이다.

사람에 따라 다양하다. 이러한 역량이 뛰어난 사람들은 예술가의 길을 걷거나 예술가적 기질(?)이 강하다.

누군가는 매일, 매년 자신 또는 가족의 얼굴을 그리며, 이를 유튜브나 블로그에 올려놓는다.

나는 주로 여행 중에 또는 답답할 때 인물 스케치를 해보았다.

이 책은 3~4년 전에 구입했는데 최근에 완독했다. 그 정도로 내가 일상 스케치에 대한 생각을 자주 하지 못 했다.

나는 연필과 종이를 좋아한다. 그 느낌과 감각 그리고 그 순간이 즐겁다.

이런 책에서 배운 이론, 원리들을 감안하여 스케치해봐야지.

반응형
Posted by ThyArt
l